유용한 자동차 정보

자동차 오래타기 위한 관리법 정리

placup 2021. 9. 16. 10:36
반응형

자동차 점검 외에도 평소 운전 습관 등이 자동차 수명에 영향을 미친다고하죠.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를 오래 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겠습니다.

 

주기적으로 차량 점검과 소모품 교체하기

 

가장 먼저, 주기적으로 자동차 타이어를 교체해주셔야 해요. 마모가 심한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은 상태로 계속 운전을 하게 되면 연료 소비도 높아질 뿐만 아니라 환경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환경과 내 소중한 자동차를 위해 꼭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타이어의 공기압은 2~3개월 주기로 확인하신 후 적합한 양의 공기압을 보충하는 것도 잊지말아요. 주기적인 차량 점검과 소모품 교체도 필수에요.

 

차량 점검은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 정도는 시행해주시는 것이 좋고, 특히 자동차 소모품 중에서도 타이밍벨트 교체에 특별히 신경을 써주셔야합니다.

 

엔진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타이밍 벨트가 끊어지게 되면 시동이 꺼지게 되어 자칫 큰 사고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타이밍벨트의 평균 수명은 보통 주행거리 6만~10만km이며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교환해주시거나 정비를 받아 주셔야 하는 점도 중요합니다.

 

급가속, 급출발 자제하기

 

자동차를 오래 타려면 평소 운전을 하실 때 과속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죠. 급가속, 급출발을 습관처럼 하게 될 경우에 자동차의 내구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신차의 경우 2~4천km를 주행 할 때 까진 100km/h 이하의 속도로 천천히 운행하시는 것도 자동차를 오래 타기 위한 방법입니다. 중고차의 경우도 100km/h로 운전하는 습관을 들이면 연비에 좋아 차의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여기서 꿀팁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일반도로에서의 경제 속도는 60~80km, 고속도로에서의 경제속도는 90~100km라고 하니 운전하실 때 참고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용어 '경제속도'란?

자동차나 선박이 연료를 가장 적게 사용하면서 가장 많은 거리를 갈 수 있는 속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보다 빠르거나 느리게 운행하게 되면 연료의 소모량이 커니게 되고, 자동차의 경제속도는 70~80km/h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엔진 예열은 적당히

 

자동차 출발하기 직전, 엔진 예열은 10초~30초가 적당합니다. 30초를 넘어 과한 예열을 하게 되면 배기 가스를 배출하여 환경에도 좋지 않으니 최대 30초만 예열을 하는 것을 습관화 해주셔야 좋아요.

 

예열이 끝난 후에는 부드럽게 출발해주시고, 급하게 출발 하게 되면 RPM3 이상 까지 올라가게 되며 엔진에 무리가 갈 뿐 아니라 연료가 빨리 소모 될 수 있으니 RPM은 1~2 사이로 두고 천천히 출발을 하셔야 합니다.

 

또한, 차를 구매한 후 새 차 길들이기를 하는 동안에는 사람을 많이 태우거나 짐을 많이 실은 상태로 운전하는 것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적한 상태로 무리하게 달리면 엔진에 무리를 주고, 엔진 과열 현상까지 초래한다고 하니 꼭 유의하세요.

 

자동차 오래타기 위한 관리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 꼭 기억하셔서 소중한 내차 오래오래 타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