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자동차 정보

자동차 도로 실선 차선변경 처벌 정리

placup 2021. 9. 10. 17:19
반응형

도로 위에는 정말 많은 종류의 노면표시들이 있는데요, 이들은 모양부터 색상까지 정말 다양한 모습으로 각각의 의미를 내포한 채 도로 위에 그려져있습니다.

 

모든 노면표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주행을 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필수적인 부분들부터 차근차근 알아가는 것도 좋겠죠? 오늘은 차선 변경 시 주의해야하는 실선과 관련한 이야기를 해보려고합니다.

 

차선 변경 시 주의해야 하는 실선과 처벌

 

운전을 좀 해보신 분들이라면 대부분은 실선에서 차선을 변경하면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있겠지만, 이를 모르시는 분들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혹은 알고도 실선에서 차로 변경을 하시는 분들도 있을텐데요.

 

이렇게 실선에서 차선 변경을 하게되면 벌금과 벌점이 부과된다는 점, 알고계셨나요? 이렇게 차선 변경 위반사항은 벌점 10점과 범칙금 3만원이 부과됩니다.

 

반응형

 

또한 신호대기를 하고 있는 상황에는 대부분 실선에서 대기를 하게 되는데요, 이때 무리해서 차선 변경을 하게되면 이 역시 위반사항입니다. 이건 기본 매너이지만 역시 위반 시 처벌을 받게되는 부분인데요. 바로 방향지시등입니다. 차선 변경 시 방향지시등을 켜서 뒤에서 오는 차량에게 차선변경에 대한 인식을 주는 것은 기본 매너이자 당연한 운전 시 해야하는 행동입니다.

 

하지만 이를 하지 않고 얌채같이 차선을 변경하는 운전자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 2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최대 구류 29일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도로-점선-실선-복선-구분
도로-점선-실선-복선-구분

 

실선에도 또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한가지는 저희가 자주 볼 수 있듯이 한겹의 줄로 되어있는 실선 표시인데요. 이 구역에서는 차선변경이 금지되어 있는 구간입니다.

 

대체적으로 교차로나 터널 등에서 볼 수 있는데요, 실선 표시가 있는 구간에서 차선변경을 하다가 사고가 나게되면 과실비율이 상당히 높게 나오겠죠?

 

또 한가지는 바로 두줄로 되어있는 실선구간인데요. 두줄이 그어져있다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한 겹의 실선보다 훨씬 강한 의미로 느껴지지 않나요? 맞습니다. 두 겹의 실선이 그어진 곳에서는 정말 절대적으로 차선변경이 금지되어있는데요. 이는 차선변경을 할 때 정말정말 위험한 도로임을 알려주는 표식이기도 합니다.

 

도로-점선-실선-혼합형
도로-점선-실선-혼합형

 

예외적으로 실선인데도 차선변경이 허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속도로의 차선이 합쳐지는 구간에서 많이 보이는 실선과 점선이 두겹으로 겹쳐져 있는 구간인데요. 점선쪽에서 실선쪽으로 차선변경은 가능하지만 실선쪽에서 점선쪽으로 차선변경은 불가능합니다.

 

실선 차선변경 처벌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운전면허를 딸 때는 다들 알고 있으셨겠지만 이제는 가물가물 하신분들 있으실텐데요. 위에서 알려드린 내용 잘 기억하셔서 위반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