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자동차 정보

자동차 세금 종류 및 납부시기 정리

placup 2021. 9. 6. 13:25
반응형

자동차를 구입한다는 것은 개인에게 있어 집 다음으로 비싼 자산을 구입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내 집 마련' 만큼 간절한 것이 '내차마련'이기 때문에 목돈을 들여 차량을 구입하게 되었을 때 그 설렘과 기쁨은 모든 차주분들의 마음속에 크게 자리 잡고 있을 텐데요.

 

하지만 차량을 구입할 때 들어가는 목돈 외에도 추가적인 비용이 정말 많이 발생한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물론 자동차 보험료, 내부에 필요한 물품들을 구입하는 비용 등이 있겠지만, 오늘은 자동차를 구입하고 납부하게 되는 세금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세금들은 총 3번에 걸쳐 납부되는데요, 자동차를 구입할 때, 보유하고 있을 때, 그리고 운행할 때입니다. 어떠한 세금들이 있으며, 또 어떠한 이유에서 부과되는 세금들인지 알아볼까요?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세금은 바로 '개별소비세'입니다. 개별소비세란 차량을 구입할 때 8인승 이하 승용차들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공장도가의 5%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부과됩니다. 반면 경차나 9인 이상 승용 택시, 승합차, 화물차, 렌터카 등과 같은 차량들은 면제 대상이죠.

 

다음은 '취득세'입니다. 취득세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자산을 취득한 개인에게 관할 지방자치단체가 부과하는 세금으로 지방세 법에 따라 부과됩니다.

 

이번 세금은 조금 생소할 수도 있을 텐데요. 바로 '교육세'입니다. 교육세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교육서비스들을 운영하기 위한 경비를 조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국민에게 부과하는 목적세로, 차량과는 일절 관련이 없어 보일 수 있지만 우리 일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세금입니다.

 

다음은 바로 '부가가치세'인데요, 이건 다들 많이 들어보신 세금 아닌가요? 부가가치세는 이처럼 재화나 용역이 생산, 유통되는 모든 거래 단계에서 부과되는 세금으로 우리의 일상 어디서든 만나볼 수 있는 세금입니다.

 

다음은 차량을 보유하고 있을 때 납부하게 되는 세금으로 '자동차세'입니다. 차량을 보유하고 있는 차주분들께서 주기적으로 납부하게 되는 이 자동차세는 각 관할 시 또는 군에서 징수하게 되며, 배기량이 높으면 높을수록 금액은 증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차량을 운행할 때 납부하는 세금인 '교통환경 에너지세'는 도대체 언제 납부되는 걸까요? 바로 차량이 운행을 할 때 가장 필요한, 가장 필수적인 연료를 구입할 때 납부하게 됩니다. 휘발유, 경유 등과 같이 이러한 연료들에는 각각의 세금이 부과된 채로 판매되고 있는 것이죠.

 

자동차 세금 종류 및 납부시기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