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자동차 정보

자동차 베이퍼록 및 페이드 현상 예방법 2가지 정리

placup 2021. 8. 15. 18:46
반응형

한 여름, 무더위로 태양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강한 햇빛으로 외출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이런 날씨에 차량은 아스팔트 열기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요. 이 중 온도에 민감한 제동장치가 정상 작동하지 못하게 되는 베이퍼록 현상 및 페이드 현상의 이유와 예방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베이퍼록 현상 및 페이드 현상

 

베이퍼록 현상은 여름에 자주 발생해요. 제동력을 전달하는 브레이크 오일은 높은 기온으로 인해 끓을 수도 있는데요. 이때 증기로 브레이크 배관에 기포가 생겨 제동능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페이드 현상은 위와 비슷한데, 라이닝이 한계점 이상으로 가열되어 제동능력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현상 발생하는 이유?

 

무더운 날씨에 더해, 브레이크 의존도가 높은 내리막길을 주행할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만약 브레이크의 성능이 떨어진 상태로 계속 주행하게 되면 오일이 끓게 돼 베이퍼록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베이퍼록 현상, 페이드 현상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첫 번째 우선 깨끗한 브레이크 오일을 교체해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차량 모델과 제조사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교환 주기는 3~ 40,000KM가 가장 좋습니다.

 

두 번째는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해요. 주로 엔진 브레이크는 내리막길에서 2~ 3단으로 속도 조절을 하는 것인데, 빙판길에서도 효과적이에요. 이 방법을 익혀 두신다면 안전운행에 도움이 됩니다.

 

안전 운행을 하기 위해서는 주행 못지않게 제동도 매우 중요한데요. 제동장치는 보행자와 운전자 등을 위해 안전이 요구됩니다. 그래서 위와 같이 페이드 현상이 발생되었을 때 그에 따른 상황 대처도 중요하겠죠. 다만 무엇보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정기적인 점검과 안전 운전 습관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