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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오일 합성유 및 첨가제 장단점 정리

placup 2021. 8. 14.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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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운전자라면 한 번쯤 어떤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게 좋을지 선택에 대해 고민해봤을 거예요. 엔진오일 합성유, 첨가제 효과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자동차 첨가제 및 합성유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엔진오일 합성유에 대해 알아볼게요. 합성유는 베이스인 기유가 화학적 합성으로 만든 오일이에요. 이 오일의 장점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이기 때문에 출력이 높은 차에 주로 사용됩니다.

 

점도 유지력을 표시한 등급이 가장 중요한데요. 교체 주기는 주행 거리 최대 20,000KM 이하로 다른 오일에 비해 긴 편입니다. 합성유는 상대적으로 교환 주기가 길지만, 일반 오일보다 2~ 3배 비싸다는 단점이 있어요. 장시간 동안 운전, 장거리 운행을 한다면, 열적 안전성 때문에 엔진오일 수명과 주행 성능 향상, 엔진 자체의 수명까지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엔진오일 첨가제에 대해 살펴볼게요. 첨가제는 기존 오일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넣는 것을 의미해요. 첨가제의 종류는 세척력을 강화한 청정제, 분산제가 있으며, 산화를 방지하는 산화방지제 등 다양해요.

 

과연 기대치만큼 효과가 있을까?

 

일반적으로 알 수 있는 제품들의 기능은 제조사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주로 엔진오일 점도를 높여서 코팅 막을 형성 해 마모를 줄이고, 내마모제 및 산화제 등으로 수명을 연장한다고 하는데요.

 

다만 여러분이 알아야 할 부분은 주유하는 휘발유, 등유에도 첨가제와 비슷한 세정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요. 엔진오일도 첨가제를 추가해 제조하기 때문에 비율의 차이만 있을 뿐이에요.

 

엔진오일 제품의 경우 가솔린의 삼원 촉매 장치, 디젤의 매연필터 장치 등을 보호하기 위해서 황산화물, 인 등의 함유량을 제한하고 있는데요. 이런 성분 들은 배기가스와 반응해 위의 장치들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엔진오일 첨가제를 넣게 되면, 필터의 유해한 물질들의 함량이 높아져 그만큼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차라리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게 더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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